간혹, Windows 환경에서 Linux 환경을 구축하여 개발을 진행해야 할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 Windows 에서 Linux 의 GCC Compiler 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mingw 를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mingw 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mingw 공식 사이트 참고)

http://www.mingw.org


사람들이 32 bit 말고 대부분 Windows 64 bit 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64 bit 기준으로 mingw 를 다운 받아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mingw 64 bit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mingw 64 bit 다운로드 사이트 참고)

http://sourceforge.net/projects/mingw-w64/files/latest/download



다운로드된 파일을 가지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Next 를 클릭합니다.



mingw 설정을 하는 부분인데, Architecture 는 본인 hw 에 따라서 설정하시고, (저는 x86-64 선택) 그 외의 설정 부분은 default 로 지정하고 Next 를 클릭합니다.



설치 폴더를 지정하고 Next 를 클릭합니다.



실제 바이너리 압축 파일 다운로드 진행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Next 를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까지 완료되면, Finish 를 클릭합니다. 여기까지 mingw 64 bit 를 설치하였고, 이제 이를 환경변수에 등록합니다. (여러 폴더에서 mingw 를 인식하게 하기 위하여)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여, 컴퓨터 항목의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나타나는 메뉴 중에서 가장 아래의 속성을 클릭합니다.



좌측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나타난 팝업 중, 아래에 있는 환경 변수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환경 변수 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시스템 변수 항목들 중에서, Path 항목을 찾아서 편집 혹은 더블 클릭하여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이전에 다운받아서 설치 완료했던 mingw 폴더/bin; 을 변수 값의 가장 마지막에 추가 합니다. (추가 하기 전에 ; 을 맨 끝에 먼저 추가하고 나서, 그 다음에 폴더 경로를 추가해 줍니다.) 저의 경우에는, ;C:\Program Files\mingw-w64\x86_64-4.9.2-win32-seh-rt_v4-rev2\mingw64\bin 까지의 폴더를 마지막에 추가하였습니다. 그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mingw 설치 및 환경 변수 설정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환경변수가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서, 단축키, Window 키-R 키를 이용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cmd 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gcc --version 명령어를 이용하여 현재 폴더에서 gcc 명령이 인식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제대로 설치가 완료되었고, 환경 변수도 잘 잡혔다면, 위와 같이 설치된 버전 문구가 출력될 것입니다. 이제, mingw 64 bit 버전을 활용하여 Windows 에서도 GCC Compiler 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y kkikkodev 2015. 4. 27. 1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