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강의까지 진행하여, 테트리스의 소스코드 구현부까지 설명을 완료했습니다. 지금까지의 C 언어 테트리스 프로젝트 개발과 관련하여 설명드린 내용은,


-> 실행화면 / 프로젝트 개요

-> 요구사항 분석

-> 프로그램 설계

-> 소스코드 변경 내역

-> 소스코드 구현


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소스 코드 구현부터 하지 않고, 충분히 이번 버전에서 요구하는 요구사항들을 분석한 뒤에, 설계를 진행하고, 개발에 임하였습니다.


이번 버전 개발을 통해서, 여기저기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if 문들을 활용하여 예외처리를 해 놓았던 코드들은, 별로 좋은 코드가 아니라고 생각이 들었고, (예를 들어, TetrisManager.c 에서 이번 버전에서 삭제한 코드들과 같은 부류의 코드들) 웬만하면, 돌려막기 식의 if 문을 통한 예외처리보다는 보다 본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방법이라고 느꼈습니다.


(C 언어 테트리스 (TetrisForDesktop) 프로젝트 소스코드 참고)

https://github.com/kkikkodev/TetrisForDesktopWithC/tree/dev_ver_0_3


소스코드는 위의 URL 을 참고하세요.


강의를 마치며, 이 테트리스 프로젝트 강의 또한, C 언어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향후, 동영상 강의로도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by kkikkodev 2015. 8. 21. 02:07